자필서명 확인

간혹 보험을 보면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타지에 사는 자식이 걱정되어 혹시나 하는 마음에 부모님이 보험에 가입을 하시는 일이 대표적인데요.
또한, 회사에 나가있는 남편을 대신해 아내가 대신 가입을 하는 등 다양한 상황이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을 할 때에는 꼭 지켜야하는 것들이 참 많지만 그 중에 꼭 필요한 것은 바로 피보험자의 자필서명입니다.
서류로 가입을 할 때에는 꼭 자필서명이 있어야 하며, 다이렉트로 가입을 할 때에는 피보험자의 전자서명이라도 있어야 합니다.

 

자필서명은 보험 가입 시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특히 자신의 가족이나 친한 사람이라고 하여 자필서명을 대리로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자필서명을 대리로 하게 되면, 이후에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거나, 계약이 취소될 수 있으니 반드시 본인이 직접하셔야 합니다.

 

자필서명이 중요하다고 하여, 무작정 해서는 안 되는데요.
자필서명의 의미는 보험 계약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를 하고 가입을 진행하겠다라는 의미입니다.
자필서명을 하기 전에 보험금 수령자와 계약자, 피보험자 등을 꼼꼼히 확인해보고 서명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작정 자필서명을 하게 되면, 피해는 자신이 보게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필서명이 아예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보험금 수령이 어려울뿐만 아니라 보험사로부터 계약해지를 통보받을 수 있는 사항입니다.
아무리 가족이라고 해도 자필서명이 있어야 하며 계약자가 대필로 서명을 한 경우에는 불완전한 계약이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는 다양한 사유가 있으므로, 가입 전 약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