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인출제도

보험에는 쌓아둔 환급금에서 잠시 돈을 미리 당겨쓰는 중도인출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내가 낸 보험료의 해지환급금 안에서 일정 비율 안에 찾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내가 미래에 받을 해지환급금을 미리 당겨쓰는 것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나중에 받을 해지환급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중도인출을 한동안 보장상황이 발생하면 보험금 수령액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와같은 이유로 중도인출을 받을 때는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만약 다른 목돈을 활용할 수 있다면, 다른 목돈을 우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도인출하여 목돈을 지출하고, 중도인출 금액을 상환하기 전에는 보장을 받을 때 금액이 적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종신보험처럼 목돈을 보장받는 상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부 상품은 중도인출이 불가능하니, 가입 전 중도인출이 가능한 상품인지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나의 돈이기 때문에 이자도 붙지 않고 상환의 의무 또한 주어지지는 않는데요.
하지만 상환하지 않게 되면 나중에 받을 보험금과 해지환급금에 영향을 주게 되니, 급한 문제를 해결하고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도인출제도에서 인출할 수 있는 횟수나 금액은 1년이나 한달 기준으로 정해져 있을 수 있는데요.
보험 약관에 이러한 내용이 잘 나와있으니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도인출제도는 대출이 아니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문제가 없으면 상환의무와 이자가 없기에 급하게 갚을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상환하여야 원활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니, 여유가 된다면 꼭 상환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