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철회제도

보험이 필요할 것 같아서 가입을 했는데 며칠 뒤 생각을 해보니 보험료를 납입할 능력도 안 될수 있습니다.
또한, 굳이 가입을 안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 계약을 취소하고 싶단 생각이 드실 수 있는데요.
이 땐 이미 가입한 보험을 해지할 수 있을 지 많이 고민하실텐데 다행히 청약철회제도가 있기 때문에 큰 무리없이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 전에 청약철회제도나 품질보증해지제도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보험을 잘 모르는 사람일수록 잘못된 보험을 가입하기 쉽기 때문인데요.
위 제도를 활용하면, 잘 못 가입한 보험을 아무런 불이익없이 해지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처음 보험을 가입할 때 제대로 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보험은 최대한 빨리 해지하는 것이 좋으니 위 제도를 이용하여 좋은 보험을 다시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청약철회는 아무때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청약을 한 후 30일 이내이고 보험 증권을 받은 15일 이내에 청약철회 신청을 해야합니다.
그러니 가입을 한 뒤에는 정말 나에게 필요한 보험이 맞는지 다시 한 번 약관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보험 해지는 물론이고 납입한 보험료도 돌려받을 수 있는데 청약철회신청을 하고 3일이내에 보험사는 보험료를 돌려줘야합니다.
만약 그 기한을 넘기게 되면 그에 따른 이자를 포함해 돌려줘야 한다고 하니 안심하시고 청약철회제도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자동차보험의 의무보장이나 1년 미만의 단기보험, 단체보험, 보증보험 등은 철회가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